▒ 한국교회사학연구원/한국기독교회사학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sbu_30.gif

 

sbu_31.gif

 

sbu_32.gif

 

sbu_33.gif

 

n5.GIF

 

 

 

 

 

 

 

 

 

 

 

 

 

 

 

 

 

 

 
작성일 : 08-08-08 11:20
제 128회 " 내한 캐나다 선교사 馬求禮(Duncan Murdoch MacRae) 연구" (2008.8.7)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562  
제 목 : 내한 캐나다 선교사 馬求禮(Duncan Murdoch MacRae) 연구
발 표 : 이용민 (연세대 대학원 박사과정)

1. 서론

 한국교회사에서 내한 선교사 연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그들이 한국을 위해 헌신한 것에 비하면 매우 부족한 형편이라고 인정할 수 밖에 없다. 또한 내한 선교사들에 대한 한국교회의 평가는 그들의 선교활동을 ‘선교’의 관점 보다는 ‘정치’의 입장으로 그려내고 있다는 인상이 짙다. 이런 시점에서 한국교회사학연구원이 내한 선교사 연구를 거듭 시작한 것은 한국교회사 연구를 더욱 진일보시키는 일이 되리라 기대한다. 무엇보다 ‘이름도 없이 빛도 없이 헌신한 내한 선교사를 발굴’ 한다는 취지는 엄청난 금맥이 있는지도 모르고 문닫아 팽개친 광산의 갱도 끝에서 다시 한국교회사의 금맥을 캐도록 하였다는 의의를 지니고 있다고 보여진다. 실제로 한국교회사에서 선교사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일제말 선교사들이 모두 강제추방을 당한 이후로 한국교회와 선교사들의 관계가 단절된 것이라 결론내릴 수 없으며, 해방 이후 다시 국내로 복귀한 선교사들과 한국전쟁으로 남북이 분단되는 상황에서도 선교사들이 한국교회를 위해 헌신한 일들을 찾을 수 있다. 내한 선교사들이 자신들의 선교활동 전부를 한국교회에 완전히 이양한 것은 70년대 이후이며 지금까지도 한국교회사는 이들 선교사들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특히 초기 내한 선교사들의 2세와 3세의 활동에 대해서도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해방 후 한구교회사 연구에 있어서도 선교사들의 활동은 결코 소홀히 취급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하생략)

2. 캐나다 장로회의 한국선교와 마구례
3. 캐나다 장로회 한국 선교부의 활동과 마구례
4. 함흥과 마구례
5.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