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교회사학연구원/한국기독교회사학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sbu_30.gif

 

sbu_31.gif

 

sbu_32.gif

 

sbu_33.gif

 

n5.GIF

 

 

 

 

 

 

 

 

 

 

 

 

 

 

 

 

 

 

 
작성일 : 08-10-21 13:25
제 130회 " 조나단 에드워즈의 삼위일체론 - 삼위일체론 계승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2008.10.9)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958  
제 목 : 조나단 에드워즈의 삼위일체론 - 삼위일체론 계승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발 표 : 김유준(연세대 교회사 박사) 

1. 서론 기독교의 삼위일체론은 다른 종교의 신(神) 개념이나 계시(啓示) 이해와는 구별되는 특징이다. 삼위일체론은 기독교 신앙과 예배의 가장 깊은 곳의 심장이자 전통 신학의 중심적 교리이고, 하나님을 알아가는 근본적인 지식이다. 삼위일체론은 교회가 만들어 낸 사변적 교리가 아니라, 초대 기독교 공동체의 하나님 체험에 근거한 아주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교리다. 또한 삼위일체론은 초대교회의 이단(異端) 사상으로부터 교회를 지키려했던 하나의 ‘방어적인’ 개념을 뛰어넘어, 그리스도인의 삶과 사상으로 안내하는 최상의 실천적 교리다. 그래서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신앙은 그리스도인의 궁극적 관심사이며, 삼위일체 하나님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삶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삼위일체론은 하나님의 구원과 관련된 그리스도인의 삶을 비롯하여, 개인과 사회의 자유와 평등 그리고 생태계 보존 등 오늘날의 다양한 현안(懸案)들에 대한 근본 해결책 마련을 위해 연구되어 왔다. 삼위일체론이 기독교 신학과 신앙의 근본적 토대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하생략) 

2. 심리학적 유비와 사회적 유비 모두의 영향 
3. 아우구스티누스의 상호간의 사랑 전통 
4. 삼위일체적 전망을 통한 두 방식의 통합 
5. 결론